본문 바로가기

자전거/라이딩

용인 묵리 임도


백암 면사무소에서 출발하여 문수산터널 옆으로 올라, 임도 코스를 중간부터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용인축구센터에서 시작하는 경로를 생각했으나, 주변에 편의시설이 너무 없어 출발지를 바꿉니다.

전체 라이딩 경로

면사무소에서 출발해서 문수산터널에 도착해 보니, 임도와 연결되는 부분에서 터널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산 경사면을 깍아내어 다리 기둥을 세우고, 터널을 뚫고 있네요. 임도로 가는 길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터널을 통과해야 할지, 돌아가야 할지 ... 이리저리 헤메다, 공사장 감독님에게 공사장 흙더미 오르는 것을 허락받고, 들바로 임도 끝자락까지 등반(?)을 시작합니다.

공사장에서 실제 임도까지는 매우 급한 경사여서 끌고 올라가는데도 상당한 체력이 소모되었습니다. 절대 타고 오를 만한 길이 아니더군요 ㅠ.

묵리 임도

묵리 부분만 보면 이렇습니다. 코스를 뒷편부터 시작하니 첫번째로 바래기산을 오르게 됩니다.

백암 면사무소 비석

면사무소 이곳 저곳을 둘러 보다 발견한 비석.

백암 면사부소 비석 해설문

친절하게도 비석에 대한 설명까지.

2+1

면사무소 화장실이 열려 있지 않아, 근처 편의점을 이용했습니다. 음료수도 하나 팔아 주고요.

문수산 길

임도에 오르면 이런 안내판이 나옵니다.

임도 반토막을 돌고 나서, 도로를 내려 오면 두번째 임도길 앞에서, 굴암교.

임도를 중간부터 돌게 되어, 첫번째 바래기산부터 돌고 공도로 내려와, 오일뱅크 앞에서 좌회전하면 만나는 다리입니다. 공도를 조금 오르면 임도 들머리를 만나게 됩니다.

시궁산 종합 안내도

임도 들머리, 정상적으로 시작하면 여기부터 시작했을 것입니다.

청년 김대건 길

스페셜라이즈드 다이버지, 캐니언 그레일

애덕 고개

두번째 임도 끝자락에 애덕고개가 나옵니다. 비석 뒷편으로 내려가면 미리내 성지가 나온답니다.

석포 숲

개인 사유지를 기부하셨다는데, 멎집니다. 여기를 지나 계속 가면 바래기산을 만나게 되는데, 힘들어서 그만 돌게 내려 가기로 합니다. 도로 다운힐 후, 문수산터널을 통과해 백암면사무소로 돌아가기로 합니다. 터널이 생각보다 기네요.

백암 순대국

백암순대국 맛납니다.

백암 제일식당


문수산 터널로 오르는 코스는 좋은 방법이 아닌 듯 합니다. 경사가 너무 쎈대다, 코스를 반토막으로 돌게 되서 추천하고 싶은 코스가 아니네요. 묵리 임도 코스는 전체적으로 길이 잘 닦여 있는 데다가, 임도 옆의 풍광이 좋습니다. 멀리까지 보이는 풍경이 아주 좋은 코스입니다. 순방향 투어를 추천합니다.

백암순대는 맛나더군요 ^

'자전거 > 라이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 개인 팔당  (0) 2021.06.28
서산 남대항 코스  (0) 2021.06.20
중미산-명달리  (0) 2021.05.30
계정-금왕산 제대로 돌다  (0) 2021.05.22
계정-금왕산 코스  (0) 2021.05.19